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μΉ΄ν…Œκ³ λ¦¬ μ—†μŒ

슀마트 μŠ€ν† μ–΄ 고객 μ‘λŒ€ 잘 μ²˜λ¦¬ν•˜λŠ” 방법 λ”°λΌλ§Œ ν•˜μ„Έμš”

by πŸ–₯οΈπŸ€–πŸš€πŸ§‘‍πŸš€πŸ§¬ 2022. 7. 20.

고객 μ‘λŒ€ λ˜λŠ” CS라고 λΆˆλ¦¬λŠ” 이 μž‘μ—…μ€ λͺ¨λ“  슀마트 μŠ€ν† μ–΄ μ…€λŸ¬λΆ„λ“€μ΄ λ‹¬κ°€μ›Œν•˜μ§€ μ•ŠμŠ΅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직원을 λ‘” μ…€λŸ¬λΆ„μ€ μ‹ μž…μ‚¬μ›μ—κ²Œ 고객 μ‘λŒ€λ₯Ό 맑기고 슀마트 μŠ€ν† μ–΄λ₯Ό 혼자 μš΄μ˜ν•˜λŠ” μ…€λŸ¬λΆ„μ€ 전화상담이 μ•„λ‹Œ 넀이버 ν†‘ν†‘μ΄λ‚˜ 문자 λ©”μ‹œμ§€λ‘œ 고객 μ‘λŒ€λ₯Ό μ§„ν–‰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ν•˜μ§€λ§Œ μ „ν™”λ‘œ 고객을 잘 λŒ€ν•˜κ³  큰 λ§Œμ‘±κ°μ„ μ€€λ‹€λ©΄ κ·Έλ™μ•ˆ λΆˆλ§Œμ‘±μŠ€λŸ¬μ› λ˜ 고객듀이 진심 μ–΄λ¦° 고객 μ‘λŒ€μ— 감동을 λ°›μ•„ 재ꡬ맀λ₯Ό 많이 ν•˜κ³  ν›„κΈ°λ₯Ό 많이 μ¨μ£ΌλŠ” 좩성도 높은 고객이 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슀마트 μŠ€ν† μ–΄λ₯Ό 처음 μ‹œμž‘ν–ˆλ‹€λ©΄ μ ˆλŒ€ 고객 μ‘λŒ€λ₯Ό ν”Όν•΄μ„œλŠ” μ•ˆλ©λ‹ˆλ‹€. μŠ€ν† μ–΄λ₯Ό ν‚€μšΈ 수 μžˆλŠ” 쒋은 기회라고 μƒκ°ν•˜κ³  μ „ν™”λ‘œ 직접 고객 μ‘λŒ€λ₯Ό 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μ˜€λŠ˜μ€ ν•œ λ²ˆλ„ 고객을 μƒλŒ€ν•΄ λ³Έ 적이 μ—†κ³  μ „ν™” 곡포증이 μžˆλŠ” 슀마트 μŠ€ν† μ–΄ 초보 νŒλ§€μžλΆ„λ“€μ„ μœ„ν•΄ μ „ν™”λ‘œ 고객 μ‘λŒ€λ₯Ό μž˜ν•˜λŠ” 방법에 λŒ€ν•΄ μ΄μ•ΌκΈ°ν•˜κ³ μž ν•©λ‹ˆλ‹€.

슀마트 μŠ€ν† μ–΄ 고객 μ‘λŒ€ 잘 μ²˜λ¦¬ν•˜λŠ” 방법

κ΅ν™˜, ν™˜λΆˆ, 배솑 문제, ν’ˆμ ˆ λ“± λ‹€μ–‘ν•œ 이유둜 고객을 μƒλŒ€ν•΄μ•Ό ν•˜λŠ”λ° μ•„λž˜μ™€ 같이 고객 μ‘λŒ€λ₯Ό ν•œλ‹€λ©΄ λ¬Έμ œμ—†μ΄ 고객 μ‘λŒ€λ₯Ό μ²˜λ¦¬ν•  수 있고 가끔 이와 같은 고객 μ‘λŒ€λ‘œ 고객이 큰 감동을 λ°›μ•„ 좩성도 높은 고객으둜 ν™œλ™ν•˜λŠ” κ²½μš°λ„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1. λ―Έμ•ˆν•¨μ„ 가득 λ‹΄μ•„ 사과λ₯Ό ν•©λ‹ˆλ‹€

판맀자둜 μ‚¬λŠ” ν•œ "μ†λ‹˜μ€ 갑이고, νŒλ§€μžλŠ” 을이닀"λΌλŠ” μƒκ°μœΌλ‘œ 고객을 μƒλŒ€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μ„€λ Ή 고객의 λΆ€μ£Όμ˜ λ•Œλ¬Έμ΄λΌ ν•˜λ”λΌλ„ 고객의 λΆˆλ§Œμ„ λ°˜λ°•ν• 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잘 λ“€μ–΄μ£Όκ³ , λΆˆν‰μ„ ν•œ 고객이 μ—¬λŸ¬λΆ„μ—κ²Œ λ―Έμ•ˆν•˜λ‹€κ³  λŠλ‚„ μ •λ„λ‘œ κ³„μ†ν•΄μ„œ "μ£„μ†‘ν•©λ‹ˆλ‹€"라고 말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

2. μ™œ 이런 일이 λ°œμƒν–ˆλŠ”μ§€ μ„€λͺ…ν•©λ‹ˆλ‹€

사과 ν›„ κ³ κ°μ—κ²Œ μ™œ 이런 일이 λ°œμƒν–ˆλŠ”μ§€ μ°¨κ·Όμ°¨κ·Ό μ„€λͺ…ν•©λ‹ˆλ‹€. μ—¬κΈ°μ„œ μ£Όμ˜ν•  점은 고객이 문제λ₯Ό 더 μ‰½κ²Œ 이해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 

예λ₯Ό λ“€μ–΄ μœ„νƒ 판맀 κ³΅κΈ‰μ²˜κ°€ κ°‘μžκΈ° λ¬Όν’ˆ 곡급을 쀑단해 κ³ κ°μ—κ²Œ 물건을 보낼 수 μ—†λŠ” 경우, λ¨Όμ € μœ„νƒνŒλ§€κ°€ 무엇인지 κ³ κ°μ—κ²Œ μ„€λͺ…ν•œ λ‹€μŒ λ°œμƒν•œ λ¬Έμ œμ— λŒ€ν•΄ 이야기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 μ™œλƒν•˜λ©΄ "μœ„νƒ 판맀"처럼 μœ ν†΅μ—…μ— λŒ€ν•œ 지식을 κ°–μΆ˜ 고객이 λ“œλ¬ΌκΈ° λ•Œλ¬Έμž…λ‹ˆλ‹€. 

κ³ κ°λ‹˜κ»˜μ„œ μ£Όλ¬Έν•˜μ‹  μ œν’ˆμ€ μœ„νƒ 판맀 μƒν’ˆμœΌλ‘œ 저희 μΈ‘μ—μ„œ λ°”λ‘œ κ³ κ°λ‹˜κ»˜ λ³΄λ‚΄λ“œλ¦¬λŠ” μƒν’ˆμ΄ μ•„λ‹Œ 직접 ν•΄λ‹Ή μƒν’ˆμ„ μƒμ‚°ν•˜λŠ” κ³΅κΈ‰μ²˜μ—μ„œ κ³ κ°λ‹˜κ»˜ λ³΄λ‚΄λ“œλ¦¬λŠ” μƒν’ˆμž…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(μ§€κΈˆ 상황 μ„€λͺ…ν•˜κΈ°)

 

λ¨Όμ € 이런 μ‹μœΌλ‘œ κ°œλ…κ³Ό 상황을 μžμ„Ένžˆ μ„€λͺ…ν•΄μ£Όλ©΄ λŒ€λΆ€λΆ„μ˜ 고객은 λΆˆν‰λΆˆλ§Œμ„ λ©ˆμΆ”κ³  μ—¬λŸ¬λΆ„μ˜ μž…μž₯을 λΉ λ₯΄κ²Œ μ΄ν•΄ν•˜κ³  곡감할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3. λ¬Έμ œμ— λŒ€ν•œ 보상을 μ„ λ¬Όν•©λ‹ˆλ‹€

λŒ€λΆ€λΆ„ 고객 μ‘λŒ€λ₯Ό 2번 κ³Όμ •μ—μ„œ 마무리λ₯Ό ν•˜κ³  λλ‚΄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μŠ΅λ‹ˆλ‹€. ν•˜μ§€λ§Œ 뢈만슀러운 고객을 μΆ©μ„± 고객으둜 λ§Œλ“€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°˜λ“œμ‹œ 3번 과정을 진행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 λ°”λ‘œ κ³ κ°μ—κ²Œ λ¨Όμ € μ‚¬μ€ν’ˆμ„ μ£Ό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λ„ˆλ¬΄ μ£„μ†‘ν•œ λ§ˆμŒμ— μ‚¬μ€ν’ˆ ν•˜λ‚˜ λ³΄λ‚΄λ“œλ¦¬λ €κ³  ν•©λ‹ˆλ‹€. μ €μ˜ μ‹€μˆ˜λ₯Ό λ°˜μ„±ν•˜κ³ μž λ³΄λ‚΄λ“œλ¦¬λŠ” μ‚¬μ€ν’ˆμ΄λ‹ˆ λΆ€λ‹΄ 갖지 λ§ˆμ‹œκ³  λ°›μ•„μ£Όμ…¨μœΌλ©΄ ν•©λ‹ˆλ‹€! λ‹€μ‹œ ν•œλ²ˆ 이번 뢈미슀러운 일에 λŒ€ν•΄ κΉŠμ€ μ‚¬κ³Όμ˜ 말씀을 λ“œλ¦½λ‹ˆλ‹€.

 

λ§Œμ•½ κ΅ν™˜ 및 λ°˜ν’ˆ μš”μ²­μ΄ λ“€μ–΄μ˜¨ μƒν’ˆ 가격이 높지 μ•Šμ€ 경우 λ‚˜μ˜ μŠ€ν† μ–΄λ₯Ό μœ„ν•œ 투자둜 κ°„μ£Όν•˜κ³  κ΅ν™˜ 및 λ°˜ν’ˆμ„ μ›ν•˜λŠ” μƒν’ˆμ„ κ³ κ°μ—κ²Œ 무료둜 μ œκ³΅ν•˜κ³  κ΅ν™˜ μƒν’ˆμ„ μ£Όκ±°λ‚˜ λˆμ„ λŒλ €μ€λ‹ˆλ‹€.

κ΅ν™˜ μ‹ μ²­ν•˜μ‹  μƒν’ˆμ„ μ„ λ¬Όλ‘œ λ“œλ¦¬κ³  κ΅ν™˜ν•˜κ³  싢은 μƒν’ˆμ„ 무료둜 λ³΄λ‚΄λ“œλ¦¬κ² μŠ΅λ‹ˆλ‹€! λ§Žμ€ μŠ€ν† μ–΄ 쀑 저희 μŠ€ν† μ–΄λ₯Ό μ„ νƒν•΄μ£Όμ‹œκ³  μ΄μš©κΉŒμ§€ ν•΄μ£Όμ…¨λŠ”λ° 이런 μ„œλΉ„μŠ€λŠ” 기본이라고 μƒκ°ν•©λ‹ˆλ‹€! λΆˆνŽΈν•œ κ±° 있으면 λ§μ”€ν•΄μ£Όμ‹œκ³  저희 μŠ€ν† μ–΄ 많이 μ‚¬λž‘ν•΄μ£Όμ„Έμš”!
λ°˜ν’ˆ μ‹ μ²­ν•˜μ‹  μƒν’ˆ μ„ λ¬Όλ‘œ λ“œλ¦¬κ³  ꡬ맀 λΉ„μš©λ„ λŒλ €λ“œλ¦¬κ² μŠ΅λ‹ˆλ‹€! λ°˜ν’ˆ μ‹ μ²­ μ™„λ£Œν•  ν…Œλ‹ˆ κ³ κ°λ‹˜ 돈 λ°›μœΌμ…¨λŠ”μ§€ κΌ­ ν™•μΈν•˜μ‹œκ³  돈 λͺ» λ°›μœΌμ…¨λ‹€λ©΄ 이 번호둜 λ°˜λ“œμ‹œ μ „ν™”ν•΄μ£Όμ„Έμš”! 24μ‹œκ°„ μ—°μ€‘λ¬΄νœ΄λ‘œ μ „ν™”λ°›μœΌλ‹ˆ κ±±μ •ν•˜μ§€ λ§ˆμ‹œκ³  μ „ν™” μ£Όμ…¨μœΌλ©΄ ν•©λ‹ˆλ‹€! μ•žμœΌλ‘œ λ°˜ν’ˆ μš”μ²­μ΄ 없도둝 더 쒋은 μ œν’ˆ κ³΅κΈ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λ…Έλ ₯ν•˜κ² μŠ΅λ‹ˆλ‹€! κ°μ‚¬ν•©λ‹ˆλ‹€!

 

λŒ€λΆ€λΆ„ νŒλ§€μžλΆ„λ“€μ€ μž‘μ€ 이읡에 눈이 λ©€μ–΄ μ €λ ΄ν•œ μ œν’ˆμ΄λΌλ„ λΉ λ₯΄κ²Œ κ΅ν™˜ 및 λ°˜ν’ˆμ„ ν•˜κ±°λ‚˜ 해주지 μ•Š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μŠ΅λ‹ˆλ‹€. 이런 μƒν™©μ—μ„œ κ³ κ°μ—κ²Œ 무언가 더 νΌμ£Όλ €λŠ” λ°©μ‹μœΌλ‘œ λŒ€ν•œλ‹€λ©΄, λŒ€λΆ€λΆ„ 고객듀은 큰 감동을 λ°›κ³  높은 리뷰λ₯Ό μž‘μ„±ν•΄μ£Όκ±°λ‚˜ μΆ©μ„± 고객이 λ˜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μŠ΅λ‹ˆλ‹€. μ†ŒνƒλŒ€μ‹€ κΌ­ κΈ°μ–΅ν•˜μ„Έμš”!

λŒ“κΈ€